조금이라도 환경디자인(공공디자인)에 관심이 있다면 필독!

프로필

2021. 5. 3. 15:42

이웃추가

안녕하세요!

대구 모두 다른 고양이 미술학원 블로그를 방문해 주신 여러분!

그림을 좋아하지만 아직은 막연한 진로 선택에 고민하는 학생들을 위해

저희 대구 모다고 블로그에서 디자인학과 별 소개를 해드리려고 합니다.

오늘은 환경디자인(공공디자인)학과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해요.

환경 디자인학과는 무엇일까?

환경 디자인 학과는 ​크게 건축디자인과 공간환경디자인 두 종류로 나뉘어요.

•건축디자인

소규모의 개인주택에서부터 공동주택, 박물관 건축, 상업건축, 종교 건축 등의 건축 및 관련 과목을 다루고 있습니다. 또한, 도시적인 맥락에서의 건축과 도시디자인 관련 강의에서는 건축가의 새로운 능력과 역할을 인식할 수 있으며, 디지털 개념을 바탕으로 한 디지털 건축은 첨단적인 현대건축과 철학적인 미래건축의 새로운 모습을 공부할 수 있습니다.

•공간환경디자인

주거, 업무공간, 병원, 숍, 카페, 레스토랑 등의 소규모 상업 공간 및 호텔, 백화점 등의 대현 상업 공간, 각 브랜드의 브랜드 스페이스 개발, 박물관, 뮤지엄 등의 문화 공간 및 복합 특수 공공환경의 인테리어를 다루며, 비일상적인 공간 디자인으로서는 공간 연출, 전시디자인, 디스플레이, 무대디자인, 행사, 이벤트 환경 디자인을 창의적으로 제안하는 방법을 실질적으로 공부합니다.

환경 디자인학과에서 공부하는 주요 과목

• 도시·조경 건축 디자인

도시와 조경 · 건축 디자인 전공에서는 21세기에서 요구되는 친환경적 도시환경디자인의 질적 향상을 위하여 필요한 기초지식 즉, 주거 단지환경, 도시공간환경, 생태기반 환경 등을 습득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종합 응용하는 기술과 환경 구성 능력을 이론적 배경과 디자인 과정을 통해 전문인으로서 사회에 기여함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 건축디자인

건축분야의 체계적인 디자인 이론과 공학 이론, 미학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실기능력, 디지털을 기반으로 하는 창조적인 개념과 표현능력 그리고 실무 건축을 위한 전문적인 설계 능력 배양을 위한 교과목이 개설되어 있고, 창의적이고 진취적인 능력을 갖춘 건축가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 실내디자인

단순한 실내장식의 차원을 넘어 인간 척도와 건축적 구조의 이해를 바탕으로 이론적 배경을 습득하고, 인간의 일상과 직접 연관된 물리적인 공간을 보다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스튜디오 교육을 통해 21세기에 요구되는 다양한 공간 환경을 효과적으로 제시할 수 있는 디자이너를 배출하는 데 있습니다. ​

실내환경디자인과는 디자인 창의능력, 국가 산업형 실무능력, 직업윤리를 갖춘 융합 사고능력을 체계적으로 완성하는 교육과정을 통해 창의적이고 4차 산업시대에 부응하는 실내디자이너와 실내 시공 전문가의 인재 양성을 교육목표로 합니다.


아직 감이 잘 안 오신다고요?

프랑스 파리의 Porte Dauphine 지하철역

위 사진은 프랑스 파리의 Porte Dauphine 지하철역입니다. 이 역시 환경 디자이너들이 디자인한 부분이죠.

비슷한 형태의 지하철역만 보다가 이런 지하철역을 보니까 정말 참신하고 한번 타보고 싶다는 생각까지 드네요!

개인적으로 이 사진 한 장으로도 환경디자인을 설명할 수 있을 거 같아요.

졸업 후 진로와 전망

기업체 - 대기업 건축설계사무소, 대기업 건설회사, 주택연구소, 대기업 엔지니어링 회사, 대기업 조경 사업부, 대기업 공간 마케팅 브랜드 스페이스 개발 섹션

유통 - 백화점 VMD, 디스플레이 디자인

저널리즘 - 방송국 세트 디자이너, 잡지사, 영화제작사 미술팀

일반 설계업체 - 건축설계업체, 도시설계업체, 조경업체, 인테리어디자인 업체, 전시디자인 업체, 테마파크 디자인실

교육계 - 초중고등 및 대학교육기관, 디자인교육전문가 등

• 기타 - 각종 Stylist, 행사 이벤트 기획사, 각종 브랜드 쇼룸 매니저

환경 디자인 전공 관련 자격

GOQ, GTQI, ACA, ACU, 컴퓨터그래픽스 운용기능사, 실내건축산업기사,

조경산업기사, 전산응용건축제도기능사, 3D 맥스 등

이상 대구 모다고 미술학원에서 안내해드린 환경디자인학과에 대한 포스팅이 유용한 정보가 되길 바랍니다.

MODAGO WORLD
MODAGO WORLD 미술·디자인

Since 2004 모두다른고양이미술학원 ▫️정형화 되지 않은 교수법을 토대로 자기주도적, 창의적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합니다! ▫️미대입시▫️입시미술 [대구 모다고 미술학원 학원설립.학원운영 제5397호] 대표 권원건/ 월수강료 게시 - 게시판 공지